눈을 떠보면 흰색 방에 갇힌걸 알게됩니다. 벽 한쪽에는 tv가 있고 반대편에는 철문이 닫혀있네요. 방 가운데에는 노트북이 놓여져 있습니다.
얼마뒤에 tv가 켜지면서 이상한 꼬리를 단 가면을 쓴 사람이 나타납니다. 자신을 N이라 칭하면서 여러분에게 실망했다고 하네요.
그때 자칭 N이란 자를 반으로 쪼개면서 웃는것 같은 탈을 쓴 사람이 나타납니다.
얼른 보인 쪼개진 N의 단면도를 보니 진짜 사람이 아니라 마네킹이였네요 그리고는 화면을 돌려 어딘가를 보여줍니다. 거기에는 탐사자와 관계있는 사람이 묶여있네요. 그리고 그 사람 머리위로 톱날이 서서히 다가오고 있습니다.
가면을 쓴 사람은 구하고 싶으면 여기까지 오라고 합니다. 방 안에는 문제가 있고 그걸 풀면 문이 열린다네요.
노트북을 켜보면 프로그래밍 언어 아희로 Hello, world!를 출력하라는 문제가 있습니다. 컴퓨터 기능으로 해결할수 있습니다.
문제를 맞추자 철문이 열리며 다음 방이 보이기 시작합니다.
방의 갯수나 문제는 마스터가 정합니다. 기본적인 가이드라인은 다음과 같습니다.
1. 플레이어가 직접 문제를 풀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이는 선택사항이며 기본적으론 판정을 통해 문제를 풀게 하세요.
2. 탐사자가 안찍은 기능은 되도록이면 문제로 내지 않습니다.
3. 문제를 맞추는건 그와 어울리는 기능 판정을 굴리게 합니다. 실패하면 강행 판정을 할수 있으며 강행 판정으로 실패할경우 문제를 맞췄지만 시간이 오래 걸렸다고 알려줍시다.
4. 문제중 2개 이상의 기능 판정을 요구할때도 있습니다. 그럴때는 룰북 55p를 참고하세요.
5. 문제 대신 전투를 하게 할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전투가 많아질수록 난이도는 급상승하므로 1~2회정도로 탐사자가 이길만한 적을 내세요.
6. 문제는 판정없이 방에 들어와서 쉽게 볼수 있어야 합니다. 관찰 판정을 요구하지 마세요.
7, 기능과 무관한 문제를 낼수도 있습니다. 이때는 지능 판정을 요구하세요. 절대로 아이디어 판정을 요구해선 안됩니다.
8. 외부와 연락을 취해서 자신과 npc를 구하려 할수도 있습니다. 통신이 안된다고 막을수도 있으며 연락은 되지만 자신들 위치를 알아내지 못하거나 위치를 알고 도와주려 했지만 다음 방에서 죽어가는 상태일수도 있습니다.
9. 제한시간은 마스터가 정합니다. 탐사자에게 공개할지는 알아서 정하세요.
탐사자가 잠재적 광기 상태라면 망상을 보여줄수 있습니다. 자세한 내용은 룰북을 보시고 망상 내용의 예시론 이런게 있습니다.
1. 근처에 있던 동료 탐사자가 옷속에서 탈을 꺼내듭니다. 자세히 보니 아까 그 탈이네요. 왠지 목소리도 아까 화면에서 본 목소리와 비슷합니다.
2. 방에 들어가보니 자신이 아는 사람이 묶여있습니다. 그리고 문제는 눈앞에 있는 사람의 뱃속에 들어간 키를 꺼내라고 하네요. (실제로는 닭가슴살 팩입니다.)
엔딩
제한시간내에 마지막 방에 도달하면 관계있는 사람이 묶여있고 톱날이 그 사람을 죽이려는걸 볼수 있습니다. 기계장치를 조작하여 톱날을 멈춰야 할수도 있고 탈을 쓴 사람과 싸워야 할수도 있습니다. 아니면 방에 도착하지 다시 쓰러질수도 있고요. 제한시간을 초과했다면 이미 사망했거나 죽어가는중일수 있겠네요.